인간에게 주어지는 3가지 싸움

by admin posted Nov 07,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인간에게 주어지는 3가지 싸움

 a16.jpg

인간(人間)에게는 3가지 싸움이 주어진다고 한다인간과 자연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기와 자기와의 싸움을 말한다.

 

1) 첫째인간(人間)과 자연(自然)과의 싸움이다농부들은 여름철의 찜통 더위와 가뭄 그리고 폭풍과의 싸움을 통해 가을의 결실을 얻어낸다어부들은 살아가기 위해서 추운 날씨와 사나운 파도와 싸운다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과의 끊임없는 투쟁이다자연은 우리에게 따뜻한 어머니이기도 하지만때로는 잔인한 적()이요 라이벌(rival)이다과학 기술에 의해 발명된 수많은 기계들은 인간이 자연과 싸우기 위해 만들어진 위대한 무기이며 도구들이다인간은 항상 자연을 이용하고지배하기 위하여 부단히 싸워왔다그리고그 싸움은 끝이 없다.

 

2) 둘째인간(人間)과 인간(人間)끼리의 싸움이다개인과 개인 간의 경쟁 그리고 민족과 민족 간의 쟁투 더 나아가 나라와 나라 간의 전쟁을 말한다인류 역사를 통하여 그 싸움은 산발적으로 혹은 다발적으로 발생했다우리는 그런 싸움을 원치 않지만생존하고 경쟁하기 위하여 그 싸움을 아니할 수도 없다생존을 위한 싸움자유 획득을 위한 싸움정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싸움을 명분으로 삼는다이 싸움에서의 패배는 곧 자멸(自滅)을 의미한다싸움에서 패배하게 되면죽음으로 전락하거나 노예가 된다얼마나 무서운 일인가그래서자주 국방이 없는 곳에는 만민 평화(平和)가 없다힘의 우위가 없는 곳에는 자유(自由복지가 없다이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역사의 냉엄한 현실이다.

 

3) 셋째자기(自己)와 자기(自己)와의 싸움이다가장 중요한 싸움이 있다우리의 마음은 선()과 악()의 싸움터이다나의 마음속에는 두 개의 내가 싸움을 벌이고 있다. “용감한 나와 비겁한 나” “커다란 나와 조그만 나” “너그러운 나와 옹졸한 나” “부지런한 나와 게으른 나” “정의로운 나와 불의한 나” “참된 나와 거짓된 나”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은 고뇌(苦惱)의 원천이기도 하다이 싸움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위대하다철학자 플라톤(Platon)은 이렇게 말했다. “인간 최대의 승리는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