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어디까지 해봤니? 유용한 꿀기능 4가지

by admin posted Jul 27,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앱 중의 하나인 카카오톡! 일상 속 가장 반가운 소리는 바로 ‘카톡 알람 소리’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언제 어디서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카카오톡은 이제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 됐습니다. 

카카오톡 홈페이지 이미지  


그런데 카카오톡에 채팅 말고도 재밌고 유용한 기능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고 유용한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고 있는데요. 카카오톡의 숨겨진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셜프렌즈 ‘MastmanBan’님이 자세히 소개해 드립니다.



꿀기능 하나. 텍스트를 이용한 이모티콘인 '#텍스트콘' 활용하기

카카오톡 내 #을 이용한 검색기능은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많이 알려졌습니다. 이런 #기능 중에 ‘텍스트콘’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단어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텍스트를 이용한 이모티콘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텍스트콘 이용법 이미지 1

이하 카카오톡


① 먼저, 보내고자 하는 상대방의 채팅방에서 ‘#텍스트콘’을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을 입력할 때 키보드에서 #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텍스트 입력창의 [#] 버튼을 눌러 주고 ‘텍스트콘’을 입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텍스트콘 이용법 이미지 2




② 입력을 완료하고 검색을 하면 먼저 텍스트콘에 대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입력창에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를 쓰고 먼저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어떻게 보내질 것인지 확인한 다음, 완성됐다고 생각되면 아래의 ‘채팅방에 보내기’를 눌러 상대방에게 전송합니다.

텍스트콘 이용법 이미지 3




③ 직접 입력하는 것뿐 아니라 상단 탭 부분을 누르면 이미 만들어진 텍스트콘도 보낼 수 있는데요. 직장인 어록과 생활 명언 등 재미있는 텍스트콘들이 많습니다. 상황에 어울리는 재미있는 텍스트콘을 골라 보낼 수 있습니다.



꿀기능 둘. 단톡방에서 '제비뽑기' 즐기기

카카오톡의 #기능 중에는 ‘제비뽑기’라는 것도 있는데요. 주변에서 흔히 즐기던 놀이를 카카오톡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특히, 친구나 회사 직원들끼리 간단한 내기를 하거나 순위를 뽑아야 할 때 이용하면 편리하죠.


카톡 제비뽑기 하기 이미지1



① #텍스트콘과 마찬가지로 카카오톡 텍스트 입력창에 ‘#제비뽑기’를 입력하면 처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② 제비뽑기 화면에서 ‘꽝뽑기’를 할 것인지, ‘순위뽑기’를 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채팅방에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제비뽑기가 전송됩니다.


카톡 제비뽑기 하기 이미지2


③ 전송된 제비뽑기에서 결과 확인을 누르면 ‘꽝’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체 결과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보면 누가 ‘꽝’이 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꿀기능 셋. 친구 '자동등록' 방지하기

카카오톡의 친구 리스트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목록을 기본으로 같은 전화번호를 중심으로 자동 등록이 됩니다. 하지만 전화번호는 알지만, 굳이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등록하고 싶지 않을 땐 참 곤란한 기능인데요. 

카톡 친구 자동등록 방지 설명 이미지


이럴 땐 전화번호를 저장하면서 이름 앞에 #을 붙이면 간단한 방법으로 자동 등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홍길동’,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렇게 저장해 두면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도 뜨지 않을뿐더러 상대방 친구 추천 목록에도 뜨지 않게 되는데요. 이처럼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자동 친구 등록을 제어할 수 있답니다.



꿀기능 넷. '읽지 않음 1' 사라지지 않게 읽기

카카오톡의 가장 유용하면서도 무서운 기능이 바로 ‘읽음 확인’을 알 수 있게 해주는 '1' 표시인데요. 메시지를 읽었느냐 안 읽었느냐, 또는 1이 사라졌느냐 사라지지 않았느냐 때문에 곤욕을 치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늘 바르고 정직하게 살아야겠지만, 때론 ‘읽지 않음1’ 표시를 사라지지 않게 하고 싶을 때도 있어요.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합니다.

바로 와이파이(Wifi)와 모바일데이터를 끄고 카카오톡을 읽는 것인데요. 와이파이와 모바일 데이터를 끄고 카카오톡의 읽고 싶은 내용을 읽은 후 다시 활성화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읽지 않음1’ 표시는 사라지지 않게 되는 것이죠. 비행기 모드를 활성화하는 것과 같은데요. 비행기 모드를 활성화하든 위 방법을 이용하든 휴대전화 상황에 맞게끔 사용자가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 카카오톡에서 알아두면 좋은 꿀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부러 찾아보지 않으면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잘 기억해두었다가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며 이만 퇴장합니다. 카톡!